WEMIX.Fi (KOR)
Search
K

동작원리

예치와 출금

사용자는 보유한 자산을 Lend&Borrow 서비스에 자유롭게 예치하거나 출금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 예치된 자산은 대출이 가능한 유동성으로 공급되며, 유동성을 공급한 사용자는 예치 리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금액에 제한 없이 원하는 만큼 자산을 예치하고 그에 비례하는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에 예치한 자산을 담보로 활용하여 다른 종류의 자산을 대출할 수 있으며 대출 가능 수량은 담보로 예치한 자산의 규모와 자산별 담보 인정 비율에 따라 다르게 계산됩니다. 사용자는 보유한 자산을 매각하지 않고 유동성을 보존한 채로 대출 자산을 활용하여 차입 또는 레버리지와 같은 투자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사용자가 대출 자산을 상환하지 못하거나 담보 자산의 가치가 하락할 경우 청산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Status Monitor를 통해 재정 상태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서비스에 예치한 자산은 언제든 출금할 수 있지만, 대출 이력이 있거나 대출 자산을 적기에 상환하지 못해 부채의 규모가 클 경우, 사용자의 재정 상태(Status Monitor가 위험 단계이거나, 대출금을 충분히 상환하지 못한 경우)에 따라 출금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예치 연 수익률

예치 연 수익률은 자산을 1년간 예치했을 때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자를 의미합니다. 이자는 매 블록마다 복리 구조로 늘어나게 되므로 변동 금리입니다.
서비스에 자산을 예치한 사용자는 대출 유동성을 공급한 대가로 대출자가 지불하는 대출 수수료의 일부를 예치 리워드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예치 연 수익률이 2.5%일때 사용자가 $100 가치의 WEMIX를 예치할 경우, 사용자는 하루에 약 $0.0068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치 연 수익률은 예치 및 대출 자산의 수요와 공급 지표에 따라 블록마다 갱신됩니다.

대출과 상환

사용자는 예치한 자산을 담보로 다른 자산을 대출할 수 있습니다. 예치한 자산은 담보 인정 비율(LTV: Loan to value)에 따라 담보로써 인정받을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필요한 자산을 대출할 수 있습니다. 담보 인정 비율은 사용자가 예치한 자산이 담보물의 가치로 인정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담보 인정 비율은 예치 자산의 가치가 담보 자산의 가치보다 항상 높게 설정되어 담보 자산의 가치가 급락하거나 대출금을 상환하지 않는 등의 금융 사고를 예방합니다.
사용자가 예치한 자산과 그 중 담보로 인정된 자산을 기준으로 사용자는 대출과 상환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대출 자산의 가치가 담보 자산의 가치에 근접할수록 Status Monitor의 단계에 따라 ‘안전’에서 ‘주의’ 혹은 ‘위험’까지 변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청산’까지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대출 자산의 일부를 상환하면서 담보 자산 대비 대출 비율을 조절할 수 있으며, 여유 자산을 추가로 예치함으로써 자산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EMIX의 담보 인정 비율이 75%이고 사용자가 $100 가치의 WEMIX를 예치하여 60 WEMIX$를 대출했다고 가정합니다. 만약, WEMIX의 가격이 하락하여 예치한 자산이 $100에서 $80가 되는 경우 청산자는 사용자의 대출 60 WEMIX$ 중 최대 50%를 대신 상환하는 조건으로 사용자의 담보물을 할인된 가격으로 가져갈 수 있고 해당 프로세스를 통하여 청산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청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자는 상태 모니터를 주의 깊게 모니터링 해야하며, 위험 단계에 임박하는 경우 더 많은 담보를 예치하거나 대출을 상환해야합니다. 상태 모니터는 사용자가 대출한 자산의 가치가 담보 자산의 가치에 얼마나 임박했는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대출 가능 금액

사용자의 대출 가능 금액은 담보 자산의 가치와 기존 대출 자산의 규모에 따라 결정되며, 예치한 자산의 가치와 담보 인정 비율에 따라 계산됩니다. 단, 사용자가 대출한 자산의 가치가 담보 자산의 80%를 초과할 경우, 청산을 방지하기 위해 출금 및 추가 대출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출 가능 금액 = (예치 금액) × (담보 인정 비율) × 80%  (현재 대출)대출\space가능\space금액\space=\space(예치\space금액)\space \times \space(담보\space인정\space비율)\space \times \space 80\% \space-\space(현재\space대출)

대출 연 수수료율

대출 연 수수료율은 자산을 1년간 대출했을 때 발생되는 대출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이자는 매 블록마다 복리 구조로 늘어나게 되므로 변동 금리입니다.
또한, 서비스에서 자산을 대출한 사용자는 상환 시 대출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대출 연 수수료율이 2.5%일때 사용자가 $100 가치의 WEMIX를 대출한 경우, 상환 시 $100 가치의 WEMIX와 수수료율에 따른 이자를 함께 납부해야 합니다. 대출 연 수수료율은 예치 및 대출 자산의 수요와 공급 지표에 따라 블록마다 갱신됩니다.

청산

Lend&Borrow 서비스는 사용자가 예치한 자산을 담보로 다른 자산을 대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대출자가 지불한 대출 수수료의 일부를 예치자에게 지급하는 자금의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일부 사용자들이 대출 자산을 상환하지 못하거나 대출 자산의 규모가 담보 자산의 규모를 뛰어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사용자가 많아진다면 프로토콜이 얻어야 할 대출 수수료가 줄어들고 예치자에게 지급할 자금이 부족하게 되어 프로토콜은 엄청난 대출 이자율을 적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프로토콜은 대출 자산을 대신 상환해줄 '청산자'를 필요로 하며, 청산자의 참여를 독려하고 자금의 흐름을 유지합니다.
위의 내용처럼 청산은 사용자가 대출한 자산의 가치가 담보 자산의 가치를 초과할 때 진행됩니다. 청산이 진행되면 청산자는 프로토콜을 통해 대출자의 대출 자산 중 일부를 상환하고, 그 대가로 사용자의 담보물의 일부를 획득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청산 과정에서 대출자는 담보 자산의 일부를 잃고 대출 자산의 규모가 줄게 되면서 재정 상태가 다시 계산되어 Status도 '위험' 이하로 전환됩니다. 재정 상태가 다시 계산된 대출자는 남은 부채를 상환할 기회를 얻게되며, 프로토콜은 자금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청산 과정에서 청산자는 대출자의 대출 자산 중 최대 50%까지 상환할 수 있으며, 상환한 양의 110%를 담보 자산으로부터 획득할 수 있습니다. 즉, 청산자는 대출자의 대출 자산을 대신 상환하고 그 대가로 10%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청산자는 대출자의 담보 자산의 일부를 획득한 후 그 중 3%를 청산 수수료로 플랫폼에 지불합니다. 청산 프로토콜 수수료는 부실 부채가 발생되지 않도록 건전한 Lend & Borrow 마켓을 형성하기 위한 운영 비용으로 활용합니다.
사용자의 청산 위험 단계는 Status Monitor를 통해 안내됩니다.